본문 바로가기

글쓰기

글 잘 쓰는 법 이런 마음부터 지녀라

직장생활하면서 아쉬운 능력 가운데 하나로 자신의 부족한 글쓰기 실력을 꼽는 이들이 많습니다. 아주 간단한 보고서를 하나 쓰더라도 문장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논리적인 표현이 필요한데 이는 둘째치고 기본적인 문장 표현마저도 어렵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저 남에게 부탁하고 넘어가기에는 문서 작성의 숙제가 많은 편입니다. 대충 적을 수도 없고, 매번 스트레스로 작용하기도 하죠. 

 

그렇다고 막상 배우기도 쉽지 않은 현실이죠. 우선 짬이 잘 나지 않습니다. 출근해서 바쁘게 하루를 보내다보면 어느새 야근 시간이기도 하고요. 퇴근하면 피곤이 몰려오죠. 이제는 쉬어야 겠다는 마음이 먼저 생깁니다. 

 

 

 

 

 

 

수학적인 계산도 잘하고 디자인도 부담 없고, 영업 능력도 좋은데 문서 만들기는 왜 이리 어려운 걸까요. 1년, 2년이 지나도 잘 늘지도 않습니다. 왜 그렇죠?

 

혹시 이번에도 그저 잘 넘기기만 하면 된다는 마음인가요? 아니면 이참에 자신만의 글쓰기 스킬을 키울 생각인지요. 만약 후자라면 그 마음만으로도 이미 절반은 성공했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의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 다음은 실천입니다. 첫 번째 변화를 줘야 할 부분은 부담을 덜어내는 것이죠. 많은 이들이 이야기 합니다. 어깨에 힘을 빼라고요. 그리고 몸에 긴장을 풀라고도 하지요. 이것이 가장 우선이라고 봅니다. 

 

잘 써야지, 멋진 표현이 돼야 해. 이런 욕심을 걷어 내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시간은 하염없이 잘 가는데 아직 몇 줄도 적지 못한 안타까운 일이 벌어집니다. 

 

혹시, 친구에게 문자를 보낼 때나 SNS 메시지를 쓸 때 몇 시간씩 걸리나요? 아니죠. 후딱 써버리죠. 바로 이런 마인드로 접근하는 게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일단은 적어야 합니다. 거창한 표현은 당장에는 필요 없습니다. 편하게 다가가야 지레 힘든 일이 없습니다. 누구도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이제 시작했는데 잘 될 일도 없고요. 걱정하지 말고 도전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또 하나의 포인트는 꾸준함입니다. 노력에는 당할 사람이 없습니다. 고작 며칠 해보고 끝내지 마십시오. 분명히 당신은 무한한 능력을 지녔을 겁니다. 

 

예를 들어, 농구를 잘하려면 가만히 있거나 그저 걱정만 하고 연습하지 않는다면 실력이 늘어날까요? 자전거를 잘 타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맞습니다. 농구공과 친해져야 하고 자주 접해야 합니다. 자전거 페달에 발을 올려야 굴러가게 됩니다. 

 

글도 이와 같습니다. 하루에 한 줄이라도 꾸준히 접하는 게 중요합니다. 글 한 줄 안쓰고 나는 안돼 라는 부정적인 생각은 버리는 게 우선이죠. 

 

뉴스나 사설, 책 등 글을 자주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뭔가가 보일 겁니다. 꾸준히 습관적으로 몇 줄이라도 쓰십시오. 일기도 좋지요. 그럼 어느 순간 아주 편한 마음이 들 것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적겠습니다.